본문 바로가기
뉴스 일기

[분석] 네이버(NAVER)의 기업분석 / 재무분석 / 가치분석 / 투자분석 및 배당 정보

by 축구와 주식 알아보기 2021.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분석을 해볼 기업은 네이버(NAVER) 입니다.

 

Naver Corporation

네이버(주) 회사 소개, 주요 서비스, 투자 및 채용 정보 제공

www.navercorp.com

기업개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와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라인' 등을 서비스함. 이런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합니다.

글로벌 모바일 사비스 업체 라인과 전자금융업체 네이버파이낸셜, 콘텐츠 서비스 업체 네이버웹툰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LINE-Z 홀딩스 경영통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재무분석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시간이 갈 수록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꾸준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는 뜻으로 보여집니다.

사업의 확장을 위해 투자를 많이 하는 것으로 보이네요

자산총계는 꾸준히 상승 중이며, 부채도 조금씩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보시다시피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를 하기 위한 부채비율로 보여지네요

16년도에 자산 증가율이 가장 높았으며, 꾸준히 유지하다가 19년도 말에 다시금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영업활동현금흐름의 변동성이 꽤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16년도를 기점으로 줄어들고 있지만, 영업활동현금흐름은 더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주당 현금흐름도 동일하게 흘러가고 있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업의 확장을 위한 움직임으로 보입니다.

투자분석

수익성지표를 보면 매출액은 우상향 중이지만,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투자수익률지표를 보면 당기순이익은 17년도를 기준으로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 : 최근 5년 기준 16년도 기준으로 계속 하락

총자산이익률(ROA) : 최근 5년 기준 16년도 기준으로 계속 하락

투하자본수익률(ROIC) : 최근 5년 기준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5년 기준으로 투자 수익률이 좋은 모습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영업 활동에 의한 수익은 낮아지고 있지만,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수익을 창출하기 때문에 매출액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면 아직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네이버가 서비스 중인 전체 분야

부채 비율도 변동성이 있는 편입니다.

그래도 100%가 넘지 않는 선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순부채비율은 마이너스를 유지하면서 재무구조가 나쁘지 않다고 보여집니다.

자본유보율은 해가 지날 수록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이는, 기업의 자금력이 꾸준히 상승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치분석

주당순이익(EPS)은 거의 유지를 하고 있으며, 주당순자산(BPS), 주당현금흐름(CPS), 주당매출액(SPS)은 꾸준히 우상향 중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은 5년 기준으로 조금씩 꾸준히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주가수익비율(PER)은 19 ~ 21년 현재까지 굉장히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IT 기술주이기 때문에 이러한 지표만 보고 판단을 할 수는 없지만, 금일 기준으로 68배까지 올라가면서 주가가 현저히 높은 상태라고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21년 현재 기준으로 배당 수익률은 0.11%로 거의 없다고 보셔도 무방하며, 배당 성향은 9%로 주주환원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모습으로 사업 투자 목적으로만 자금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주현황

국민연금의 지분율이 11%로 높은 편입니다.

대주주의 지분율이 높을 수록 기업이 안정적이라는 것을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자산운용사 블랙록(BlackRock)에서도 5%의 지분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자사주도 10%를 보유 중으로 기업의 지분율을 10%대로 꾸준히 유지해주는 모습으로 보여집니다.

정리

네이버의 10년 기준 차트를 보시면 거의 6년간 주가가 횡보를 하다가 2020년부터 언택트 관련 기업으로 수혜를 받게되면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 내용과 주가 상황을 보면 고평가라고 판단을 할 수 있지만, 네이버의 투자와 사업성에는 의심할 부분은 현재까진 없어보입니다.

그렇다고 고점에 투자를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철저히 분석 후 본인의 판단으로 투자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