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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분석

[분석] 국내 OTT 엔터 관련주 CJ ENM 주식, 기업 소개,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by 축구와 주식 알아보기 2021.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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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경제 인플루언서 망고입니다.

이번에는 국내 OTT 엔터 관련주 CJ ENM 주식, 기업 소개,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이르면 22일 계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J ENM 홈페이지

 

CJ ENM

콘텐츠와 커머스가 함께하는 새로운 세상. CJ ENM

www.cjenm.com

CJ ENM 투자자 홈페이지

 

CJ ENM 엔터테인먼트부문

WE VALUE INVESTORS' VALUES

www.cjem.net

CJ ENM 소개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이르면 22일 계약

매각 대상은 SM엔터 창립자이자 최대 주주인 이수만 총괄 프로듀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18.73%)의 일부 또는 전부다.

SM의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이수만 총괄 프로듀서의 지분율은 18.72%다.

SM엔터의 시가총액이 1조8300억원 수준에서 형성된 점을 고려하면, 해당 지분의 가치는 시가로 3425억원 가량이다.

여기에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고려하면 SM엔터의 몸값은 5000억~7000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직 논의 중인 것으로 파악되지만 내일이 되어보면 기사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CJ ENM 사업 포트폴리오

엔터테인먼트 부문

TV/STUDIO

NO. 1 CONTENT CREATION & MARKETING COMPANY

CJ ENM은 드라마, 오락, 음악, 영화, 스타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의 16개 방송 채널을 보유한 국내 최대의 콘텐츠 사업자로서 다변화된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드라마 스튜디오 STUDIO DRAGON의 웰메이드 드라마와 아시아 최대 MCN 사업자인 DIA TV의 창의적인 디지털 콘텐츠는 웃음과 감동으로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으며, OTT 서비스 TVING을 통해 CJ ENM의 모든 방송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CJ ENM은 다양한 콘텐츠들의 해외 포맷 판매는 물론 글로벌 OTT와의 사업협력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FILM

ASIA'S NO. 1 FILM STUDIO

1995년 미국 드림웍스 투자로 영화 사업의 첫 발을 내디딘 CJ ENM은 국내외 영화의 기획·제작·투자·배급 등 영화 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리더로서 한국영화 산업의 진화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명량> <극한직업> <국제시장> <베테랑> <광해:왕이 된 남자> <해운대> <기생충> 등 국내에서 ‘1,000만 관객 영화'를 최다 보유하고 있으며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4관왕을 수상으로 한국 영화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또한 CJ ENM은 한국 영화 투자배급사 중 유일하게 해외에서 영화 제작 및 직접 배급 사업을 하며 한국 최초 글로벌 프로젝트인 <설국열차> 등 수백 편의 한국 영화를 전 세계에 소개하고 있습니다.

MUSIC

ASIA'S NO. 1 TOTAL MUSIC STATION

CJ ENM은 음악 전문 채널 Mnet을 통해 스타 발굴의 산실로 거듭난 <슈퍼스타K>, 대한민국 예능 프로그램 최다 국가에 포맷을 수출한 <너의 목소리가 보여> 등 음악을 소재로 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세대와 장르, 언어를 뛰어 넘어 전 세계에서 K-Culture를 리드하고 있습니다.

음악 레이블 투자와 아티스트 기획, 제작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및 음악산업의 성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K-Pop 플랫폼 Mwave 운영과 연간 300회 이상의 국내/해외 콘서트 및 페스티벌 개최 등으로 음악 산업 전 생태계를 이끌어 가며 K-POP의 지속적 확산 및 새로운 시장 개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CONVENTION

GLOBAL LEADING PRESENTER OF FESTIVALS AND CONVENTIONS

CJ ENM은 1999년 Mnet 영상 음악 대상을 전신으로 하는 글로벌 음악 시상식 'MAMA'를 통해 2009년부터 매년 역대급 스케일의 무대와 화려한 퍼포먼스를 전 세계 200여개 국가에 TV와 온라인으로 생중계하고 있습니다.

한류 컨벤션과 콘서트가 결합된 세계 최대의 K-Culture 컨벤션 'KCON' 역시 K-pop에서 출발하여 K-Drama, K-Beauty, K-Food까지 전 세계인에게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한류 커뮤니티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장르와 컨셉의 컨벤션을 새롭게 시도하며 K-Culture의 세계화를 리드합니다.

PERFORMING ARTS

PIONEER OF THE KOREAN MUSICAL THEATRE INDUSTRY

2003년 뮤지컬 <캣츠>를 시작으로 360여 편의 다양한 작품을 선보이며 한국 뮤지컬 시장의 초석을 마련한 CJ ENM은 꾸준히 창작 뮤지컬을 제작해 해외에 라이선스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뮤지컬 산업의 본 고장인 브로드웨이와 웨스트엔드에서 다양한 해외 파트너의 작품 제작에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뮤지컬 <킹키부츠> 로 한국 기업 최초로 토니 어워즈 및 올리비에 어워즈를 수상했으며, 미국 프로듀서 및 공연장 협회인 '브로드웨이 리그'의 정회원으로 승인 받아 한국 기업 최초로 토니 어워즈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등 글로벌 뮤지컬 리딩 컴퍼니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ANIMATION

GLOBAL ANIMATION LEADING COMPANY

2020년 개국 25주년을 맞은 투니버스는 애니메이션·예능·드라마 등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방영하고 있으며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투자·배급·라이선스·MD사업 등 애니메이션 산업의 전 과정에 걸쳐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대한민국 1등 어린이 채널입니다.

CJ ENM은 국내외 인기 캐릭터의 마스터 사업자로 뮤지컬, 전시 등 다양한 부가 사업과 글로벌 배급에 집중하며 한류 애니메이션의 게이트웨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최고의 기획 노하우를 갖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BAZOOKA를 통해 <신비아파트>, <레인보우 루비>, <뿌까>, <파파독> 등 경쟁력 있는 애니메이션을 기획·제작하고 있습니다.

AD/SALES

NO.1 TOTAL MARKETING SOLUTION COMPANY

CJ ENM은 강력한 콘텐츠 IP와 매체 파워를 통해 국내 및 글로벌까지 아우르는 폭 넓은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별화된 시청자 경쟁력을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컨설팅, 광고 크리에이티브 및 방송/디지털 콘텐츠 기획, 미디어 플래닝 실행 등 광고주의 마케팅 활동 전반에 걸친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1,000여개 광고주의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하였습니다.

커머스 부문

CJ온스타일(모바일, TV라이브)

CJ온스타일은 CJ ENM 커머스부문의 경험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에게 안목 있는 상품과 브랜드를 최적으로 큐레이팅하는 플랫폼

CJ온스타일+(모바일)

CJ온스타일의 히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T커머스(데이터방송) 채널로 고객에게 합리적 취향 소비 만족감과 일상의 변화를 주는 플랫폼

CJ ENM 주가

CJ ENM은 1999년 11월 23일 상장 후 22년 동안 767.70% 약 8.7배 상승한 상태입니다.

2014년 고점을 기준으로 꾸준히 하락 중인 CJ ENM은 고점대비 -57.88% 하락 중에 있습니다.

엔터 관련주들이 JYP가 최근 신고가를 찍은거 제외하고 다들 주가의 행보가 쉽지 않게 흘러가는 것은 사실인거 같네요

이번 SM엔터테인먼트 인수가 확정이 된다면 또다른 흐름을 이어갈 수도 있다는 전망을 예상해 봅니다.

CJ ENM 실적

그래도 매출은 꾸준히 성장 중에 있으며 투자를 해야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매출의 큰 성장이 있지 않는 한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기는 어려운 업종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그래도 2023년까지의 실적 컨센서스 전망은 좋은 흐름을 보여줄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부분이 개선이 되면 좋겠지만 투자를 하면서 수익을 얻는 사업으로 쉽지 않게 흘러갈 전망으로 예상되네요

CJ ENM의 PER은 39.26배, 주당순이익은 4,631원 입니다.

CJ ENM 배당금

배당정책

CJ ENM은 급변하는 산업환경 변화에 사업 경쟁력을 강화 하고자 성장을 위한 투자에 우선적으로 집중하고, 잔여 재원을 활용해 주주에게 환원하는 잔여배당 정책을 갖고 있습니다.

배당총액 및 배당성향은 잉여현금흐름과 이익률의 안정성 여부에 기준하여 결정하고 있으며, 매년 배당 계획 및 목표 배당 성향 제시를 통해 주주 배당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이겠습니다.

CJ ENM은 주주 여러분의 의견에 경청하며, 보다 투명한 경영 활동에 노력하겠습니다.

CJ ENM은 결산배당으로 연 1회 배당금을 지급 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1주당 1,600원의 배당금을 지급 하였고 해당 기업도 주주환원 정책을 가지고 있어서 그나마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끝으로

잔여 재원을 활용해 잔여배당 정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엔터 관련주는 사업의 성장성이 커지는 것도 쉽지가 않지만 이번 일로 인해 더 큰 성장을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해보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CJ ENM 기업 분석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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