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일기

[분석] 스타벅스(SBUX)의 기업소개 / 기업분석 / 배당 정보

by 축구에 대한 모든 정보 알아보기 2021. 3. 9.
반응형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안녕하세요 이번엔 스타벅스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시장의 1위 기업은 어떤지 홈페이지를 통해 분석 해보겠습니다.

스타벅스 홈페이지

 

 

Starbucks Coffee Company

More than just great coffee. Explore the menu, sign up for Starbucks® Rewards, manage your gift card and more.

www.starbucks.com

스타벅스 회사 소개 페이지

 

About Us

Since 1971, Starbucks has been committed to ethically sourcing and roasting the highest quality arabica coffee in the world. Today, with stores around the globe, the company is the premier roaster and retailer of specialty coffee in the world.

www.starbucks.com

기업의 역사

매일, 우리는 두 가지 일을 하기를 바라며 일을 하러 갑니다: 친구들과 멋진 커피를 마시고 세상을 조금 더 좋게 만드는 것을 돕습니다. 1971년 스타벅스가 처음 문을 열었을 때도 그랬고,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당시에, 그 회사는 시애틀의 역사적인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 있는 단일 가게였습니다. 좁은 상점 앞에서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좋은 신선한 구운 통콩 커피를 제공했습니다. 모비 딕에서 영감을 받은 이 이름은 공해의 낭만과 초기 커피 상인들의 해산물 전통을 불러일으켰습니다.

1981년, 하워드 슐츠(스타벅스 회장 겸 최고 경영자)가 스타벅스 매장에 처음 들어섰습니다. 그의 첫 수마트라 컵에서, 하워드는 스타벅스에 이끌려 1년 후에 합류했습니다.

1983년, 하워드는 이탈리아를 여행했고 이탈리아 커피 바와 커피 경험의 로맨스에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이탈리아 커피 하우스 전통을 미국으로 돌려보내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대화와 공동체 의식을 위한 장소입니다. 직장과 집 사이의 제3의 장소입니다. 그는 자신의 일 지오르날레 커피하우스를 시작하기 위해 짧은 기간 동안 스타벅스를 떠났고 1987년 8월에 돌아와 현지 투자자들의 도움으로 스타벅스를 구매하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처음부터, 스타벅스는 다른 종류의 회사로 출발했습니다. 커피와 풍부한 전통을 기념할 뿐만 아니라, 인연의 느낌도 가져다 주었습니다.

한 번에 한 사람, 한 컵, 그리고 한 이웃의 인간 정신을 고취시키고 육성하기 위한 우리의 사명입니다.

주가정보

1992년 06월 26일 상장된 스타벅스는 30년간 주가 30,791.18% 상승 약 300배 이상 상승하며 굉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회사개요

스타벅스는 전세계 약 82개 시장에서 영업을 하고 있는 커피 전문점이자 소매점입니다.

그 회사는 32,000개 이상의 회사 운영 및 라이선스 가게를 가지고 미주, 국제 경로를 통해 다양한 커피와 차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허가받은 가게, 식료품점, 음식 서비스 등 다른 경로를 통해 상표권 라이선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핸드크래프트 커피, 차, 기타 음료와 함께 판매하는 다양한 식료품과 함께 직접 매장에서 커피 콩을 구입하고 로스팅합니다.

대표적인 스타벅스 커피 브랜드 외에도 티바나, 시애틀의 베스트 커피, 에볼루션 프레시, 에토스, 스타벅스 리저브, 프린시 등 다양한 브랜드로 상품과 서비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사명과 가치

스타벅스의 사명

"인간의 정신에 영감을 불어넣고 더욱 풍요롭게 한다."

이를 위해 한 분의 고객, 한 잔의 음료, 우리의 이웃에 정성을 다한다.

스타벅스의 가치

"우리의 핵심을 지켜나가며 파트너와 커피,

고객과 함께하는 가치들을 실행한다."

1. 모두가 환영 받을 수 있는 따뜻하고 친밀한 문화를 만든다.

2. 용기를 가지고 행동하고,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며,

회사와 서로가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는다.

3. 현재로부터 투명성과 품위와 존경을 상호 연결해 나간다.

4.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에 최선을 다하며, 결과를 얻기 위해 스스로 책임감을 가진다.

“인간애에 기반해 우리의 행동을 주도해 나간다.”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 비율

출처 : 위키백과

 

2016년도까지는 미국의 매장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다음은 중국과 한국이 나란히 2,3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기에 우리나라의 매출 영향이 엄청난 이유가 매장 수에서 보여지는거 같습니다.

현재는 1위 미국, 2위 중국, 3위 캐나다, 한국이 6위에 위치하고 있네요

스타벅스 진출 국가

출처 : 위키백과

 

스타벅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

하기 내용보다 더 잘 쓸 자신이 없어서 링크 첨부합니다.

세계 최대 커피전문점 스타벅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 사례

참고 부탁드립니다.

 

 

스타벅스(Starbucks)는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하였나?(스타벅스사례)

스타벅스는 매출급감, 브랜드 이미지 추락, 고객의 다변화 요구 대응 등의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했으며 매출견인, 이용고객확대, 환경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솔루션으로서 최근 10년여동안 디

digitaltransformation.co.kr

스타벅스의 사회적 영향

지속 가능한 제품의 스타벅스 윤리 소싱

우리의 성공은 우리의 제품을 재배하고 생산하는 농부들과 공급자들의 성공과 관련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번영을 돕는 것은 우리가 제공하는 프리미엄 제품의 장기적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라비카 커피든, 차든, 코코아든, 공산품이든, 우리는 윤리적으로 구매하고 책임감 있게 생산되는 지속 가능한 제품을 최고 품질의 제품으로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미래에 대한 우리의 비전은 자원 긍정적이 되어 지구로부터 얻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돌려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혼자서는 할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우리 모두를 필요로 합니다.

스타벅스의 커뮤니티 강화

저희 매장이 있는 동네부터 커피가 재배되는 동네까지, 저희는 전 세계 사람들을 위한 기회를 만들고 투자하는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교육 및 고용 기회를 제공하고, 변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람들의 삶 – 이 모든 것은 좋은 이웃이자 지속 가능한 회사가 되는 것의 일부입니다. 스타벅스는, 심지어 공기업으로서도, 우리가 수익성과 사회적 양심의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항상 믿어왔습니다.

재무실적

 

스타벅스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실적이 꾸준히 상승했었지만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점점 감소하다가 4분기 이후부터 다시 실적이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드라이브 스루 등 수요가 그래도 점차 나아지고 있기 때문에 실적 회복이 되고 있는거 같습니다.

주가 성장에 원동력은 실적 뒷받침이기 때문에 과거 데이터와 비교해보면 앞으로도 성장 가능성이 많은 기업임은 틀림없는거 같습니다.

배당금 정보 & 주식 분할 히스토리

스타벅스는 2010년부터 10년간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 상승을 꾸준히 하고 있는 배당 성장주에 속합니다.

배당 지급일은 2/5/8/11 입니다.

최근 배당은 3월달에 지급을 해줬네요 지급일 기준 주당 분기 배당금은 $0.45 입니다.

상장한지 30년 배당지급 10년으로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더할나위 없이 많다는 생각이 듭니다.

충분히 매력이 있는 주식이라고 생각되네요

주식 분할은 총 6번씩 2분할 했습니다.

어느 정도 주가가 상승하면(대략 100달러 부근) 주식 분할을 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현재도 100달러 선인데 주식 분할을 할지에 대한 여부도 궁금해지네요

주주구성

대주주 구성은 하기와 같습니다.

뱅가드 10.36%

블랙록 4.47%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4.04%

마젤란 에셋 메니지먼트 2.52%

뱅가드 그룹의 비중이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리

140조원에 달하는 시가총액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다른 유명한 우량주들 보다 늦게 상장된 스타벅스는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하고 미국, 중국 등에서도 유명하기 때문에 매출도 극대화 할 수 있는 환경에 있으며, 커피전문점으로 판매 뿐만 아니라 AI 및 데이터 관련해서도 성공 사례가 있고 현재도 유용하게 잘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싸이렌오더, 결제, 리워드프로그램, 개인화서비스, 매장경험강화) 압도적인 점유율을 유지하며 키워갈 수 있는 기반까지 조성되어있습니다.

현재는 상장폐지된 루이싱커피가 스타벅스를 잡겠다고 하면서 매출까지 따라잡았던 적이 있었으나, 회계분식이 들통나면서 현재까지 스타벅스가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점에서도 경쟁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코카콜라의 코스타 커피가 점유율 2위 커피전문 기업이지만 갈 길이 멀기 때문에 스타벅스가 더 새로운 기술과 미래에 맞는 사업을 꾸준히 잘 진행해준다면 주주들은 마음 편하게 투자할 수 있는 환경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타벅스의 기업소개 및 정보, 배당소개를 해봤는데요

저는 아직 주주가 아니기에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최대한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정리하려고 노력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거 같네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더 좋은 배당주 기업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신중한 선택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