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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일기

[분석] 나이키(NKE)의 기업소개 / 기업분석 / 배당 정보

by 축구에 대한 모든 정보 알아보기 2021.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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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나이키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스포츠 브랜드 순위 1위는 어떤 기업인지 분석해보겠습니다.

나이키 홈페이지

 

Read Nike's Mission Statement and find information about NIKE, Inc. innovation, sustainability, community impact and more

We strive to expand human potential by creating groundbreaking sport innovations; by making our products more sustainably; by building a creative and diverse global team; and by making a positive impact in communities where we live and work.

about.nike.com

 

나이키 투자자 홈페이지

 

NIKE, Inc. - Investor Relations - Home

The information on NIKE, Inc’s investors website, inclusive of presentations, earnings call transcripts, and all other information presented, may contain forward-looking statements, estimates or projections based on expectations as of the original date o

investors.nike.com

기업의역사

출처 : 나무위키

 

1957년 미국 오리건 대학교에서 만난 운동선수 필 나이트(Phil Knight)와 코치 빌 바우어만(Bill Bowerman)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그들에게는 운동화라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있었고 대학을 졸업한 필 나이트는 스탠포드 경영대학원에 진학하고 빌 바우어만은 여전히 코치로 남아 있었지만 미국의 운동화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독일의 견제와 기록 향상을 위해 고성능 신발의 영향력을 각각 생각하고 있던 그들은 의기투합하여 1964년 블루 리본 스포츠 (Blue Ribbon Sports, BRS)를 설립하였다.

아식스로부터 자신들을 무역회사로 소개하여 아식스의 신발 메이커 중 하나인 오니츠카 타이거 신발 200켤레를 들이면서 사업은 시작되었다. 변변한 상점 하나 없이 창고에 제품을 쌓아두고 트럭으로 대학 운동장을 돌아다니며 제품을 판매하면서 첫 해 8천 달러의 판매로 250달러의 수익밖에 올리지 못했지만 필드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한 우수한 운동화의 지속적인 연구는 선수들의 성적에 영향을 주었고 1969년도에 30만달러로 매출이 증가하였다.

1971년 블루 리본 스포츠는 더 이상 오니츠카 타이거를 유통하지 않고 자사의 신발 생산 라인을 구축하면서 나이키로 이름을 바꾸게 된다. 이 때 나이키의 스우시 (Swoosh) 로고가 탄생하게 된다. 초창기에 자국 은행에 대출상담을 받으러 갔으나 거절당하고 한 담당자가 윗층에 일본 상사가 있으니 그곳에 가서 상담해 보라고 하였다. 그곳이 니쇼 이와이(현 소지츠)이다. 니쇼 이와이는 나이키에게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었다. 또한 나이키가 당시에 생산거점을 일본에 두고 있었는데 그 위탁생산을 했던 곳이 바로 아사히 슈즈.

이후 나이키는 업계의 선두주자 아디다스를 추월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한다. 필 나이트의 의지를 보여주는 일화로서, 아무 생각 없이 회의에 아디다스 운동화를 신고 등장한 직원은 양말을 신고 회의에 참석할 수 밖에 없었다든가, 사장 앞에서 경쟁사 신발을 신는 패기 백설공주(아디다스)의 옷을 벗기는 난쟁이가 되겠다는 필 나이트의 발언이 있다.

미국에 조깅 붐이 불었을 때, 조깅은 스포츠가 아니다라는 이유로 신속하게 나서지 않던 아디다스와 달리 조깅화를 출시하여 미국 내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마이클 조던을 내세운 캠페인은 마침 노쇠한 아디다스의 경영자 호르스트 다슬러의 병크와 겹쳐 아디다스의 리즈시절에 마침표를 찍고 만다.

미국 내에 피트니스 열풍이 불었던 당시, 나이키는 조깅 열풍 당시의 아디다스처럼 아줌마들이 음악 틀어놓고 춤추는게 피트니스지 스포츠가 아님하면서 늑장대응하여 가벼운 피트니스화를 출시한 리복의 도전을 받는 듯 했으나 그래도 미국이 홈 그라운드인지라 아디다스처럼 쉽게 자리를 내어주지는 않았다.

이후 1976년 브랜드 광고를 하게 되고 순식간에 성장하여 1980년에는 미국 운동화 시장의 절반을 집어삼키게 된다. 이때 쯤부터 아디다스는 전세계 시장 지분에서 나이키에게 완전히 밀렸다고 볼 수 있다. 나이키의 매출은 마이클 조던과 협업으로 제작한 에어 조던 시리즈의 성공으로 급상승하게 되었다. 참고로 에어 조던 시리즈는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의 스토리텔링으로 더해져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게 되었는데, 실제 나이키는 조던 브랜드를 독자적으로 런칭하여 운영 중이다. 그리고 에어 조던의 성공으로 큰 매출을 올린 나이키는 이후에도 타이거 우즈, 로저 페더러, 호나우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코비 브라이언트, 르브론 제임스 등 각 분야의 스타들과 계약을 맺어 하나의 라인을 런칭하고 스토리텔링을 불어넣는 마케팅 방법을 고수하게 된다.

나이키는 많은 회사들을 인수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1988년 콜한을 인수한 것을 시작으로 1994년 바우어 하키(나이키 바우어)를 인수하고 2002년에는 헐리를 인수했다. 2004년에는 스타터, 2008년엔 엄브로를 인수했다. 하지만 너무 여기저기 손대는 것 같은지 자신들의 중심 사업에 다시 집중하기 위해 스타터, 바우어 하키, 엄브로, 콜한 순으로 처분되고 현재는 컨버스와 헐리만 남아있다.

주가정보

1980년 12월 02일에 상장된 나이키는 40년 동안 주가는 103,428.57% 상승 약 2000배의 상승을 하면서 말도 안되는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회사개요

나이키는 운동화, 의류, 장비, 액세서리 및 서비스의 디자인, 개발, 마케팅 및 판매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 부문에는 북미, 서유럽, 중앙 및 동부 유럽, 대 중국, 일본 및 신흥 시장이 포함됩니다.

당사의 포트폴리오 브랜드는 NIKE 브랜드, Jordan 브랜드, Hurley 및 Converse입니다.

2016년 5월 31일 현재 당사는 NIKE 브랜드 제품을 9개 범주로 집중하였습니다.

달리기, NIKE 농구, 조던 브랜드, 축구(Soccer), 트레이닝, 액션 스포츠, 스포츠웨어(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생활용품) 및 골프입니다.

남자 트레이닝에는 야구와 미식축구 상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크리켓, 라크로스, 테니스, 배구, 레슬링, 걷기 및 야외 활동과 같은 다른 운동 및 레크리에이션 용도를 위해 설계된 제품도 판매합니다.

당사는 NIKE 브랜드 이름으로 다양한 성능 장비 및 액세서리를 판매합니다.

나이키의 사명과 미션

나이키의 사명

인간의 잠재력을 확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하도록 우리를 이끄는 것입니다.

우리는 획기적인 스포츠 혁신을 창출하고, 제품을 보다 지속 가능하게 만들고, 창의적이고 다양한 글로벌 팀을 구성하고 우리가 살고 일하는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그렇게합니다.

오리건 주 비 버튼에 본사를 둔 NIKE, Inc.에는 Nike, Converse 및 Jordan 브랜드가 포함됩니다.

나이키의 미션

세계의 모든 운동선수들에게 영감과 혁신을 가져다 줍니다.

*몸이 있다면 당신은 운동 선수입니다.

(뭔 뜻인지 잘 모르겠는데 모두가 운동선수가 될 수 있다는 뜻이겠죠? 영잘알 번역 좀 부탁드립니다ㅎ)

나이키의 영향 보고서

나이키 CEO의 영향 보고서 소개글

 

Read John Donahoe’s Introduction to the FY20 NIKE, Inc. Impact Report

The NIKE, Inc. President and CEO shares the company’s FY20 highlights and introduces its Purpose 2025 Targets, setting the roadmap for Nike's continued global impact.

news.nike.com

FY20 나이키 영향 보고서

 

Nike Purpose: FY20 NIKE, Inc. Impact Report

Our annual reporting is a commitment to transparency, accountability and collective action. In our FY20 Report, we reflect on our performance over the last five years and share how we are accelerating to 2025.

purpose.nike.com

나이키의 사회 및 커뮤니티 영향

우리는 세상을 발전시키기 위해 사람들의 힘에 투자합니다.

장벽 깨기

나이키는 전세계 모든 운동선수들에게 영감과 혁신을 가져다 주기 위해 존재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스포츠의 힘을 통해 세계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장벽을 깨고 모든 사람들을 위해 경기를 변화시킬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입니다.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해결책을 기다리지 않고, 그것들을 만듭니다.

지구에 투자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해결책을 기다리지 않고, 그것들을 만듭니다.

스포츠의 미래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의 플래닛 작업은 탄소, 폐기물, 물, 화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2025년 비전

2025년까지 100% 재생 전기 및 비행대 전력화를 통해 소유 또는 운영 시설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대 절감합니다.

소유 또는 운영 시설의 절대적인 탄소 감소와 2030년까지 연장된 공급망 전체의 30% 감소입니다.

개선된 설계 및 운영 효율성을 통해 제조, 유통, 본사 및 포장에서 단위당 폐기물을 줄입니다.

소비자 후 폐기물의 수집 및 재활용, 새로운 순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킵니다.

2025년 나이키의 목표 요약

 

Nike Purpose: 2025 Targets

We’ve set bold and ambitious targets for 2025 against our focus areas of People, Planet and Play. Learn more about our journey to a better future.

purpose.nike.com

 

재무실적

 

분기별 실적을 보면 2020년 4분기에 매출이 급감 한 후로는 다시 크게 상승 중에 있으며, 2016년부터 우상향 하던 실적이 코로나 위기로 인해 2020년엔 좀 꺾인 상태이지만 2021년 매출은 어느정도 회복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매출 상승으로 인해 주가도 같이 기대감으로 꾸준히 상승 중에 있는 나이키입니다.

배당금 정보 & 주식 분할 히스토리

나이키는 2002년 첫 배당금 지급 이후로 꾸준히 배당 성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 배당 성장주 기업입니다.

배당 지급일은 4/7/10/12 입니다.

현재는 주당 분기배당금 $0.275를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총 7번의 주식 분할을 했습니다.

100달러 부근일 때 1/2로 분할을 했었는데요

현재 주가도 140달러가 넘어간 상황이라 주식 분할 여부도 궁금해집니다.

주주구성

대주주의 구성은 하기와 같습니다.

뱅가드 10.96%

블랙록 4.88%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4.30%

피델리티 매니지먼트&리서치 컴퍼니 2.36%

뱅가드의 지분율이 상당히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드린 기업들도 그렇고 뱅가드 그룹은 우량한 배당 성장주들의 지분율이 10%는 가지고 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투자에도 참고해보면 좋은 정보가 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정리

나이키는 시가총액 258조에 달하는 기업으로 상장일 기준으로 40년이 흘렀으나, 스포츠 의류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스포츠 그 자체의 브랜드로 포커스를 맞춰서 운영하는 모습이 자부심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독일의 유명한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와 비교되는 나이키이지만, 현재는 압도적인 세계적 브랜드 1위를 차지고 있는 미국의 나이키 기업입니다.

시대에 맞는 움직임과 2025년까지의 비전과 목표 의식이 뚜렷하고 사회와 환경에도 신경쓰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고 배당 성장주로써의 모습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드는 기업입니다.

이렇게 나이키의 기업 소개와 기업 분석, 배당 정보에 대해서 소개를 해봤습니다.

기업의 역사부터 소개 작성 때문에 굉장히 길어지네요, 그래도 기업이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일하고 있는지를 알면 마음 편한 투자를 이어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하실 분들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는 마음에 작성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배당 성장주를 가지고 오겠습니다.

※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신중한 선택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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