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일기

[분석] 맥도날드(MCD)의 기업소개 / 기업분석 / 배당 정보

by 축구와 주식 알아보기 2021. 3.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맥도날드 기업에 대해서 분석 해보겠습니다.

미국의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체인점 맥도날드는 어떤 기업인지 파해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맥도날드 홈페이지

www.mcdonalds.com/us/en-us.html

 

맥도날드 투자자 홈페이지

corporate.mcdonalds.com/corpmcd/home.html

 

기업의 역사

기원(Origins)

1917년, 15세의 레이 크록은 적십자사에 구급차로 합류하기 위해 자신의 나이에 대해 거짓말을 했지만, 그의 훈련을 마치기 전에 전쟁은 끝났습니다. 그 후 그는 피아노 연주자, 종이컵 판매원, 멀티믹서 판매원으로 일했습니다. 1954년, 그는 여러 멀티믹서를 구입한 캘리포니아 주 샌버나디노의 한 식당을 방문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딕과 맥도날드 형제가 운영하는 작지만 성공적인 식당을 발견했고, 그들의 운영의 효과에 깜짝 놀랐습니다. 맥도날드 형제들은 제한된 메뉴를 생산했고, 햄버거, 감자튀김, 음료 등 단 몇 가지 품목에만 집중해 품질과 빠른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새로운 프랜차이즈 대리점을 찾고 있었고 크록은 기회를 보았습니다. 1955년, 그는 맥도널드 코퍼레이션의 전신인 맥도널드 시스템을 설립했고, 6년 후 맥도널드 이름과 운영체제에 대한 독점권을 인수했습니다. 1958년까지 맥도날드는 1억 번째 햄버거를 팔았습니다.

독특한 철학(A Unique Philosophy)

레이 크록은 한결같이 고품질의 균일한 준비 방법의 음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한 레스토랑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는 알래스카에서 앨라배마에서와 똑같이 맛이 나는 버거, 감자튀김, 음료수를 제공하기를 원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그는 독특한 길을 선택했습니다. 프랜차이즈 업체와 공급업체 모두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도록 설득하고, 맥도날드가 아닌 자신을 위해, 맥도날드와 함께 일합니다. 그는 "자신을 위한 사업이지만, 혼자만의 사업은 아니다"라는 슬로건을 홍보했습니다. 그의 철학은 3족 걸상의 간단한 원칙에 기초했습니다. 한 다리는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업체, 두 번째는 맥도날드 공급업체, 세 번째는 맥도날드 직원입니다. 그 걸상은 기초를 이루는 세 개의 다리만큼만 튼튼했습니다.

"Quality, Service, Cleanity, Value라는 말을 반복할 때마다 벽돌을 쌓았다면 대서양과 대서양을 연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Ray Kroc(맥도날드 창업자)

시스템 최우선(System First)

무엇보다도 크록은 시스템 접근 방식을 고수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Filet-O-Fish, Big Mac 및 Egg McMuffin과 같은 맥도날드의 가장 유명한 메뉴 항목 중 많은 부분이 프랜차이즈 업체들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맥도날드 운영 체제는 맥도날드의 품질, 서비스, 청결, 가치에 대한 핵심 원칙을 따라야 했습니다.

품질의 근원(The Roots of Quality)

품질에 대한 맥도날드의 열정은 재료들이 운영 체제에 맞게 테스트되고, 맛보고, 완벽하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크록은 맥도날드의 미래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공유하며 미래의 양에 대한 초기 공급자들을 팔았습니다. 그들은 그를 믿었고 레스토랑은 붐을 일으켰습니다.

다시, Ray Kroc는 파트너십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식품 서비스 산업에서 가장 통합적이고 효율적이며 혁신적인 공급 시스템을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공급업체 관계는 수십 년 동안 번창해 왔습니다. 사실, 오늘 영업하는 많은 맥도날드 공급업체들은 Ray Kroc의 악수로 처음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햄버거 대학교(Hamburger University)

1961년, 크록은 나중에 햄버거 대학이라고 불리는 훈련 프로그램을 일리노이주 엘크 그로브 빌리지의 새로운 맥도널드 레스토랑에서 시작했습니다. 그곳에서,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성공적인 맥도날드 식당을 운영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훈련 받았습니다. 햄버거 U는 새로운 요리, 냉동, 저장 및 서빙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일리노이주 애디슨에 있는 연구 개발 연구소를 이용했습니다. 오늘날 275,000명 이상의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관리자, 직원들이 이 프로그램을 졸업했습니다.

전설은 계속된다(The Legend Lives On)

1984년 1월 14일 사망하기 전까지 레이 크록은 맥도날드에서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의 유산은 오늘날까지 이어지며, 맥도날드 고객들에게 훌륭한 맛, 저렴한 음식, 승무원과 프랜차이즈 업체들에게 성장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공급자들에게 최고의 품질의 재료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제공합니다.

혁신과 효율성에 대한 열정부터, 품질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 많은 자선 기부에 이르기까지 Ray Kroc의 유산은 오늘날과 미래에 맥도날드에서 영감을 주고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주가정보

1966년 07월 05일 상장된 맥도날드는 55년 동안 주가는 14,524%, 약 250배 상승하면서 천천히 우상향 곡선을 그려가고 있습니다.

회사개요

맥도날드는 미국의 세계적인 패스트푸드 체인점이다.

전 세계 39,000개 매장에서 하루에 약 6500만명의 고객이 찾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체인 음식점이며, 햄버거 체인점으로는 가장 규모가 크다.

맥도날드는 주로 햄버거, 감자튀김, 콜라, 치킨류, 아침 메뉴, 패스트커피, 디저트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의 웰빙 경향을 반영해 샐러드, 과일 등의 식물성, 건강한 음식들을 메뉴로 제공하고 있기도 하다.

맥도날드를 세운 레이 크록의 천재성은 많은 사람들이 빠른 음식 서비스, 저렴한 가격, 맛있는 음식, 그리고 맛의 일관성을 원한다는 것을 알아차린 데에 있다.

맥도날드가 이러한 모습으로 나타나기 이전까지는 아무도 그러한 요소들을 제공하지 못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일관적인 매장 디자인과 계속 매장 수를 확장하여 더 많은 고객들에게, 더 빠르게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만들고 햄버거의 맛을 똑같거나 비슷하게, 매우 빠른 속도로, 편하고 접근하기 쉽게, 저렴하게, 맛있는 햄버거를 제공하고 있다.

맥도날드의 리더쉽 팀

CEO 소개

레이 크록은 유산을 남겼습니다.

우리 중역들이 보존합니다.

맥도널드의 미국 리더십 팀은 회사를 미국 비즈니스의 아이콘으로 만든 자랑스러운 역사와 가치관을 바탕으로 합니다. 당사의 사장 겸 CEO를 비롯하여 당사의 유산을 계속 구축하고 골든 아치가 밝게 빛날 수 있도록 하는 다른 맥도날드 미국 경영 팀원들을 만나보십시오.

맥도날드 사장 겸 CEO

Chris Kempczinski는 세계에서 가장 큰 레스토랑 회사인 맥도날드의 사장 겸 CEO입니다. 이전에는 미국 맥도날드 사장을 역임했으며, 이 곳에서 미국 내 약 14,000개의 맥도날드 레스토랑의 사업 운영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2015년에 맥도널드에 처음 입사하여 글로벌 전략, 비즈니스 개발 및 혁신을 총괄했습니다. 이 역할에서, 그는 사업부와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시스템의 전반적인 가치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모범 사례를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맥도날드에 입사하기 전에 크리스는 성장 이니셔티브의 전무이사 겸 크래프트 인터내셔널 사장이었습니다.

맥도날드의 행동 가치

선을 향한 우리의 여정

처음부터, 우리는 옳은 일을 하는 것에 전념해 왔습니다. 그리고 매일, 전 세계에서 우리는 양질의 음식, 보다 책임감 있는 소싱 선택, 더 강한 공동체, 더 나은 지구를 만들기 위해 사람, 과정, 그리고 실천을 시행합니다. 맥도날드의 가치에 따라, 우리는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 방법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 우선 순위 / 양질의 음식 / 좋은 지구 / 사람들과의 커뮤니티

페이지 에러로 인해 자세한 사항은 하기 링크로 기재했습니다.

www.mcdonalds.com/us/en-us/about-us/values-in-action.html

맥도날드의 부동산 철학

McDonald 's는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시장 내 최고의 위치를 ​​찾습니다. 우리는 이웃뿐만 아니라 공항, 쇼핑몰, 유료 도로 및 대학에 고객에게 가치있는 양질의 레스토랑을 구축합니다.

우리의 철학

우리 레스토랑은 우리가 사업을 수행하는 지역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반영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 레스토랑 중 하나에 들어가면 커뮤니티로 확장되는 브랜드로 들어갑니다.

McDonald 's 건물이 지역 동네의 PlayPlace 또는 지역 공항의 비즈니스 센터로 지어 졌든 관계없이 모든 레스토랑의 모든 고객이 언제나 최고의 퀵 서비스 레스토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맥도날드의 디지털 접근성

장애인을 위한 편의성

McDonald 's USA, LLC는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를 위해 국내 레스토랑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사용 성과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용 성과 접근성을 향상시키기위한 맥도날드의 노력은 웹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 라인 2.0, 레벨 AA 및 기타 기존 권장 사항의 관련 부분에 따라 진행됩니다.

우리의 노력은 계속되고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보조 기술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테스트됩니다. 테스터에는 보조 기술의 기본 사용자 인 장애인이 포함됩니다.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

feat. 빅맥 지수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은 35,000여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국가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 퍼져있습니다.

매장 수 순위

1. 미국 : 13,381개

2. 일본 : 3,598개

3. 캐나다 : 1,400개

햄버거 가격 순위

1. 노르웨이 : $7.18

2. 덴마크 : $5.93

3. 아이슬란드 : $5.21

빅맥 지수(Bic Mac Index)

각 나라의 구매력 평가를 비교하는 경제지표로, 1986년 9월에 영국의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처음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재무실적

 

분기 매출은 2020년 2분기 기준으로 회복 중에 있는 상태이지만, 연간 매출 실적으로 따져보면 2016년 이후로 하락 곡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는 글로벌 사업의 정상화와 이익률 확대 추세로 인해 낙관적으로 보고있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있습니다.

현재 유럽의 코로나 상황 악화로 인하여 글로벌 매출의 회복세가 더뎌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 사업부는 실적 전망이 차츰 개선 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재무상태를 낙관할 수 있는 영업 레버리지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배당금 정보 & 주식 분할 히스토리

맥도날드는 1976년부터 배당 지급을 시작하였고, 배당금 인상은 1989년부터 현재까지 약 30년동안 시행 중입니다.

맥도날드 또한 배당 성장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 지급일은 3/6/9/12 입니다.

2021년 현재 분기 배당금은 $1.29 이며, 2020년 보다 $0.04 인상 되었습니다.

연 배당금은 $5.16 이며, 배당률은 2.29% 입니다.

배당 성향은 61.38% 이며, 5년간 7.86%의 배당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초기 공모는 1965년 04월 21일이었으며, 1965년 상장된 이후 맥도날드는 12 개의 주식 분할을 실행했습니다.

주주구성

대주주의 구성은 하기와 같습니다.

뱅가드 그룹 11.53%

스테이트 스트리트 글로벌 4.84%

블랙록 4.76%

웰링턴 매니지먼트 4.46%

맥도날드도 뱅가드의 지분율이 10%가 넘어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

맥도날드의 시가총액은 190조로 여태 분석했던 배당 성장주 중에서도 가장 낮은 편에 속합니다.

맥도날드에도 투자를 하고 싶었으나, 버거킹을 제일 좋아하는 저로썬 중복되는 투자는 고려를 해봐야하는 사안이기에 현재는 투자하지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되고 코로나가 지속되지 않으면 실적 또한 견고해질 것으로 생각되어 자금이 많아지면 투자를 해볼까도 생각 중입니다.

맥도날드는 설립 전 구멍가게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데 장사가 잘되는 것을 보고 어떤 장사꾼이 매장의 규모를 늘려보자라고 하면서 점차점차 늘려갔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서비스의 비판이 이어지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고 당시 최고 경영자가 투자자들에 의해 강제로 물러나고 그 후 CEO는 지병으로 사망, COO도 암으로 사망하는 등 힘든 시기가 있었으나, 승계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 해왔기 때문에 공백없이 현재까지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제가 TV에서 본 내용을 기억을 더듬어가면서 작성하여 확실친 않지만 비슷할겁니다.

코로나가 해소된다는 가정하에 음식료주들의 성장력은 앞으로도 무궁무진 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기대가 됩니다.

이렇게 맥도날드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배당 성장주가 있으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신중한 선택으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