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분석] 미국 클라우드 데이터 AI 플랫폼 관련주 IBM 주식, 기업소개, 사업분야,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

by 짱구의 인사이트 2022. 2.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망고입니다.

이번에는 미국 클라우드 데이터 AI 플랫폼 관련주 IBM 주식, 기업소개, 사업분야, 주가, 실적, 배당금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BM 홈페이지

IBM 투자자 홈페이지

IBM 소개

인터내셔날 비지니스 머신은 기술 회사이다. 이 회사는 Cloud & Cognitive Software, Global Business Services (GBS), Systems, Global Financing부문을 통해 운영된다.

Cloud & Cognitive Software 솔루션 부문은 안전하고 통합된 클라우드, 데이터 및 인공 지능(AI)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이 부문은 인지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및 데이터 플랫폼, 트랜잭션 처리 플랫폼의 세 가지 비즈니스 영역으로 구성된다.

GBS 부문은 컨설팅,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애플리케이션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Global Financing 부문은 주로 IBM Credit LLC를 통해 수행되는 파이낸싱과 재제조 및 리마케팅에 종사하고 있다.

이 회사의 시스템 부문은 하이브리드 멀티 클라우드 및 엔터프라이즈 AI 워크로드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프라 플랫폼을 고객에게 제공한다.

또한 이 부문은 IBM Research와 협력하여 고급 반도체 및 시스템 기술을 설계한다.

IBM 사업 분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플랫폼

차세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이용하면 공통 플랫폼을 통해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구축 및 관리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한 번 익힌 스킬로 한 번만 구축하여 단일 창에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IBM에서 이러한 접근 방식의 기반은 시장을 선도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컨테이너 플랫폼인 Red Hat OpenShift입니다. Red Hat OpenShift를 사용하면 어디서나 원하는 클라우드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IBM에서는 Red Hat OpenShift에서 실행되는 AI 기반의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인 IBM Cloud Pak 솔루션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솔루션은 기업들이 어떤 클라우드 환경에서든 데이터 인사이트, 예측, 보안, 자동화 및 현대화를 활용하여 디지털 혁신을 앞당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IBM은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에 있어서 가장 탁월하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여러 업계에서 비즈니스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재설계합니다.

AI 인공지능(Watson) 플랫폼

Watson은 원칙에서부터 실행에 이르기까지 신뢰를 고수합니다. 투명한 프로세스는 AI 기반 의사결정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당사는 고도의 규제된 업계 전체에서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규제 준수 및 보안을 적용하며, AI의 책임 있는 사용을 주도하는 다양한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지원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BM 주가

1980년 3월 17일 상장 후 795.98% 약 9배의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BM은 2013년 이후로 주가가 회복하지 못하면서 꾸준히 하락을 하고 있는데요 워낙 빅테크들의 사업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IBM도 좋은 기업이지만 그만큼 따라가질 못하며 뒤쳐지는 느낌을 받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반등을 해주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코로나 이후 현재까지 50% 정도 상승한 상태로 횡보를 하고 있는데요 해당 기업의 사업성이 독보적이지 않거나 성장성이 둔화되었다고 판단되면 투자를 고려해보셔야 하니 꾸준한 공부가 필요할 종목으로 볻여집니다.

IBM 실적

 

역시나 주가가 횡보하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거 같습니다.

2016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실적이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 또한 상승을 하지 못하는 계기가 여기에 있는 것 같네요 분기 실적도 그냥 무난한 수준으로 이어가고 있으며 성장세가 둔화 되었다고 개인적으로 판단이 되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방향성과 아니면 정말 뚝심있게 꾸준히 실적을 낼 수 있는 효율적인 사업을 해나갈 것인지 확고하지 않다면 해당 기업에는 투자할만한 이유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시가총액은 146조원이며 연간 매출은 88조원인데 프리미엄이 붙을만한 사업성을 가진 기업도 아니기에 참 어려운 흐름은 계속해서 이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IBM의 연간 PE/Ratio는 13.89배, 주당순이익은 $9.8 입니다.

IBM 배당금

IBM의 현재 시가배당률 기준 4.82%이며 연간 주당 배당금 6.56달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배당 성향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대략 계산해보면 67%의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으며 배당 성장은 22년째 지속 중인 기업으로 3년 뒤면 배당귀족주에 포함이 될 예정입니다.

해당 기업은 고배당과 배당성장주의 목적으로 투자하기엔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IBM은 현재 분기 배당을 시행하고 있으며 3, 6, 9, 12월 1주당 1.64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꾸준한 배당 성장은 좋지만 기업의 성장세는 둔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오히려 배당성장주라면 실적의 성장까지 받쳐주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오히려 일석이조의 효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생각되어 해당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는 성향에 맞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해당 내용 잘 참고하셔서 투자 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