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주식공부] 정부가 정해준 투자 답안지? 한국판뉴딜 2.0 / 내 자산을 늘려줄 기업을 찾아보자!(ft.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휴먼 뉴딜 관련주)

by 축구와 주식 알아보기 2021. 7.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한국판뉴딜이 개정되어 한국판뉴딜 2.0 정책에 대해서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정부에서 우리에게 걷은 세금과 국비로 투자금을 기업에게 지원해주겠다고 선언한 것이 뉴딜 정책인데요 대놓고 투자 답안지를 줬다고해도 과언이 아닌 뉴딜 2.0에 대해 자세한 내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기준으로 뉴딜 2.0 관련 정부에서 투자할만하다 싶은 기업들 위주로만 나열할 것이니 자세한건 본인이 판단하여 공부 후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개정된 한국판 뉴딜 2.0 정책은 디지털, 그린, 이번에 추가된 휴먼뉴딜 정책을 큰틀로 정해놓고 10대 대표과제인 데이터 댐 / 지능형(AI) 정부 / 스마트 의료 인프라 / 그린 스마트 스쿨 / 디지털 트윈 /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 스마트 그린 산업단지 / 그린 리모델링 / 그린 에너지 /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기준으로 정책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한국판 뉴딜 1.0 정책 이후 새로운 요구와 상황 변화에 대해 고려한 내용인거 같습니다 대내외 경제 여건이 급변하고 있으며 코로나 디바이스(취약계층에 충격) 이슈와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고 하네요 미국 - 인프라 재건 계획(초고속 통신망 AI), 중국 - 디지털 중국, 녹색 경제 표명, 유럽 - 3D 디지털 컴퍼스, 유럽기후법 승인 등 이러한 상황 변화들 때문에 선도적 지위 공고화 및 양극화 심화를 완화하기 위해 뉴딜 2.0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한국판 뉴딜 2.0의 추진 방향

1. 뉴딜 과제의 진화 (신규 과제 추가, 기존 과제 확대 및 보강)

2. 안전망 강화를 휴먼 뉴딜로 확대 및 개편

3. 포스트 코로나 변화에 대비 선제적,능동적 대응체계 구축

뉴딜 프레임의 변화

기존 뉴딜 1.0의 디딤돌 : 고용사회안전망을 뉴딜 2.0에선 휴먼 뉴딜로 확대 및 개편하면서 3(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휴먼 뉴딜) + 1(지역균형 뉴딜) 체제를 구축하여 변화를 준다고 합니다.

투자 계획 및 일자리 창출

뉴딜 2.0은 총 220조원 수준 투자(국비 160조원 수준), 일자리 250만개 창출의 투자 계획을 세우면서 뉴딜 1.0 기준 총 투자 비용 60조원(국비 46조원), 일자리 60만개를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디지털 뉴딜 2.0

글로벌 디지털 경쟁 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4가지 성과를 확산하여 2025년까지 49조원 이상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 D.N.A 생태계 강화

2. 비대면 인프라 고도화(통합)

3. 초연결 신산업 육성(신설)

4. SOC 디지털화

초연결 신산업 육성은 이번 디지털 뉴딜 2.0에 들어서면서 신설되었는데요 여기서 우리는 뻔하게 나와있는 투자 답안지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뉴딜 2.0 발표는 지난 7월 14일 기준으로 현재 일주일이 흘렀지만 전혀 늦지는 않았으니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메타버스

최근 메타버스 기업이 핫하게 뜨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관련주는 무엇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입니다 네이버는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2018년부터 운영 중에 있으며, 카카오는 카카오VX 등과 같은 계열사들이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관련주로 뽑아봤는데요 현재 네이버와 카카오의 주가도 이미 엄청 상승한 상태입니다.

 

2021년 3월 상장한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이며 현재 주가는 공모가 기준 약 8배가 상승한 상태입니다.

2020년 12월 상장한 알체라는 영상인식 인공지능 솔루션, AI 안면인식 기술 개발기업이며 공모가 기준 약 4배 가까이 상승을 한 상태입니다.

블록체인

2020년까지 굉장히 핫했던 암호화폐와 연관성이 있는 블록체인 관련주도 살펴보겠습니다.

 

또 다시 네이버와 카카오입니다 두기업 모두 디지털 화폐 링크(LN), 클레이튼(KLAY)를 개발했고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등에 관심을 보이는 등 블록체인 기술에도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과 LG도 블록체인 생태계에 합류하면서 관련주로 수혜를 받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SK텔레콤은 전방위적으로 블록체인 사업 분야에서 활동 중인데요 블록체인 기반 백신여권, 블록체인과 IoT 융합 분산 DID 상용화, 블록체인 기반 전국민 모바일 신분증 갭발 등 여러방면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LG의 경우 카카오 클레이튼 운영에 합류하면서 블록체인 사업에 뛰어들었고 자체 블록체인인 모나체인을 출시하면서 블록체인 사업에서 활동 중에 있습니다.

두기업도 이미 주가가 꽤나 많이 상승을 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사물인터넷

사물인터넷 관련주는 무엇이 있을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SDS는 현재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며 글로벌 운송 특화 플랫폼 첼로 스퀘어 출시, 스마트팩토리의 생산기기 내부에 사물인터넷 센서를 부착하고 5년 연속 특허 관련 사물인터넷 16건 등록 등 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여건의 기업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테스나는 매출의 80%가 시스템 반도체 웨이퍼 테스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삼성전자의 유일한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 외주 업체이기도 합니다 사물인터넷에 두뇌를 담당하는 장비를 공급하는 중요한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LG유플러스는 한국전력거래소,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모니터링 인프라 구축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형 그린뉴딜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됐으며 태양광·풍력 등을 활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를 대상으로 국산 계량기 및 인프라를 보급·확대한다고 하네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신재생 에너지 사업 활성화에 기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가온미디어는 2014년부터 사물인터넷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수주를 하면서 현재까지 구축 및 발전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KT의 기가지니 제조업체이기도 하면서 사물인터넷 국첵과제 수주, 국제 표준 사물인터넷 연합체 발족, AI솔루션 첫 글로벌 공급 쾌거 등 다양한 업적이 있는 기업이기에 지원을 받기 충분한 기업인거 같습니다.

디지털 뉴딜 2.0 기존과제 보강

1. 데이터 활용 및 확산

2. 6G 기술 선도

3. 스마트 의료

4. 스마트 물류

기존 과제에 대한 기업은 따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이미 1년전부터 진행되고 있던 사업에 추가된 것이니 기존에 알고 계신 기업을 위주로 내용 파악하여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그린 뉴딜 2.0

1. 탄소중립 추진기반 구축(신설)

2. 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3.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4.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2050년까지 탄소중립 도전 과제를 가지고 준비하는 탄소중립 추진기반 구축을 신설하여 환경 보존에 힘쓰려는 그린 뉴딜 2.0 정책에는 어떠한 기업들이 지원을 받게 될지 이건 전 세계적으로 신경을 써줘야하는 문제로 굉장히 중요한 사안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현재 ETF로 출시되어있는 탄소효율그린뉴딜 ETF는 그냥 코스피지수 시가총액 순위 그대로 대략 300개 이상의 기업이 포함되어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모든 기업이 신경을 써야하는 사안이라 그런지 대충 만들어놨네요 4개 자산운용사에서 만든게 다 똑같습니다.

 

TIGER 탄소효율그린뉴딜 - 네이버 금융 : 네이버 금융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finance.naver.com

그린 뉴딜 관련주는 솔직히 무엇을 뽑아야할지 모르겠어서 자연스럽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그린 뉴딜 2.0 기존과제 보강

1. 그린스마트 스쿨

2. 그린 모빌리티

3. 녹색혁신 기반

수소차, 전기차, 2차전지 관련 기업들이 수혜를 꾸준히 받게 될거 같습니다.

현대차 / 기아차 / 삼성SDI / LG화학(분사 후 LG에너지솔루션) / SK이노베이션 / 앨앤에프 / 에코프로비엠 / 포스코케미칼 등이 있겠습니다.

휴먼 뉴딜 2.0은 간단하게만 알아보겠습니다 청년정책 및 격차해소 신설로 인해 청년층에게 집중 지원을 한다는 것이고 계층간 격차를 완화시키기 위한 투자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특별한 휴먼 뉴딜 수혜주라고 할거면 사람인에이치알 정도가 있을거 같네요 청년층 취업에 지원을 해주려는 움직임이기에 HR 기업인 사람인에게 투자 자금이 들어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가는 이미 많이 상승해있는 상태입니다.

정부의 후속조치로는 많은 예산과 추진력을 도모하겠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정부에서 국비와 국민에게 걷은 세금을 유망한 기업들에게 투자를 하겠다고 밝힌 정책인 만큼 투자하시는 분들도 잘 참고하셔서 임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부정적인 시각이 많은데 자본주의적 시각으로 바라보시면 이렇게 정부에서 투자하는 기업을 찾아보는 시각을 넓혀가실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랄게요 이상으로 한국판뉴딜 2.0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