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kakaocdn.net/dn/B1LNZ/btrLmzigOyb/63MHkNZUNpxCMgyBJtErYk/img.png)
안녕하세요 망고입니다.
이번에는 에코마케팅 국내주식 분석 전망,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광고관련주, 분기배당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코마케팅 소개
동사는 퍼포먼스 마케팅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 국내 1위 온라인 광고대행사로, 2003년 3월 설립되어 2016년 8월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됨.
종속회사 데일리앤코는 D2C 주력 전자상거래업체로, 자사 브랜드 '클럭, 몽제, 티타드'의 성공을 통해 D2C 업계를 선도하고 있음.
2020년부터는 마케팅 역량과 자사 브랜드 성공 역량의 결합을 통해, 잠재력 있는 기업에 투자하고 성장시키는 '비즈니스 부스팅'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음.
에코마케팅 사업분야
![](https://blog.kakaocdn.net/dn/KqNs3/btrLlGhsv6Y/NMxVvp8Cn8Vwp0UX8djo0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bMGdJG/btrLj8ZLYyE/gEW9RSP1k1ZOi4HDCqxtD0/img.png)
Full Funnel Marketing Service
에코마케팅은 Customer journey 전 과정에서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Full funnel marketing을 설계하고 실행합니다.
에코마케팅의 모든 팀은 고객사의 매출 성장을 유일한 목표로 일을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마케팅에 필요한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한 팀에 모여 비즈니스를 성장하게 만듭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59X2P/btrLhIOAdyn/N7rpuipQd7Z0IF0kAll69K/img.png)
전 세계 56개국 이상의 전문적 마케팅이 가능한 최고의 솔루션을 갖추고 있는 에코마케팅의 사업 소개였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urqeC/btrLirrZBAL/ydZrx6lQg5HqvSl8DW7bG1/img.png)
주요제품 매출구성으로는 비디오커머스가 차지했는데요 이는 자회사 데일리앤코를 통해 휴대용 마사지기 클럭을 제작하여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에 성공하며 주요 매출 품목이 되었습니다.
의류판매로는 인수를 통해 자회사가 된 안다르가 대표적인데요 최근 일본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런칭하면서 해외진출에도 본격화를 이뤄나갈 준비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고대행서비스는 다양한 분야의 고객사들의 마케팅 서비스를 담당하여 프로젝트 성으로 진행하며 나온 매출이 대부분이 되겠네요 글로벌 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성장주로서 좋은 성장동력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에코마케팅 주가와 성장 속도 증가 예상
![](https://blog.kakaocdn.net/dn/be3WIu/btrLirFu2rs/r5xieS2TkRJSYtoKydhKl0/img.png)
상장 초반인 2016년에는 무슨 일이 있던 것인지 월봉차트가 장대음봉이 보여지네요 뭐 아무튼 에코마케팅은 2018년 부터 본격적으로 주가가 움직여주기 시작했는데요 가파른 성장세를 바탕으로 대표의 기업 성장에 대한 노력 등으로 주가는 많이 상승을 했습니다 현재는 증시 전체가 빠지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하락이라고 생각하며 주가의 움직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적과 재무제표를 있다가 살펴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GuoKp/btrLj95qGeo/fPpJgu2dqF3FKURcnzVkr1/img.png)
한달 전부터 에코마케팅에 대한 기사 내용은 전부 좋은 얘기들 밖에 보여지지 않네요 본업에 대한 성장성 회복 기대감, 자회사의 해외진출, 클럭의 인기 등과 같이 성장을 한다는 내용만 나와있는데요 이전에는 많이 안좋은 기사도 나오고 하면서 주가가 박살이 났었지만 대표의 자사주 매입 등과 같은 노력으로 주주들에게 믿음이 갈 수 있는 행동을 많이 해주면서 현재 상황을 이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EoOg/btrLouOwf9m/N3ENYPJALjEgOPQYy9yUy0/img.png)
2월 말 저점을 찍고 난 뒤 증시도 회복세로 전환됨과 동시에 에코마케팅에는 매수세가 엄청나게 유입이 되면서 장대양봉을 여러번 만들어준 모습입니다 이러한 주가 상승은 아주 정상적인 매수세에 움직인 것이기 때문에 좋게 보여지는데요 현재는 횡보 중에 있는 모습의 차트입니다.
에코마케팅 실적과 재무제표
![](https://blog.kakaocdn.net/dn/voALD/btrLii2XJ6a/6v49xrZvvb9st2xuUUnZ9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wFJbz/btrLk34YCS7/uqeCzIvYccWTQC8mFA08Jk/img.png)
에코마케팅의 분기실적을 살펴보시면 인베스팅닷컴이라 그런가 가이던스 예상치가 저게 맞는지는 모르겠는데요 주당순이익은 원단위로 계산해보면 얼추 맞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어찌됐건 2019년 대비 분기 매출의 성장세는 2배 가까이 성장을 해준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자세한 재무 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I1mPL/btrLhYKpa1L/KtbLX1fsMnQmNaBPsp1e9K/img.png)
매출은 백만원 단위로 2021년 기준 2,296억원의 매출이 나왔으며 영업이익은 396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은 17%이며 2018년 기준으로만 해도 굉장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는 에코마케팅입니다 상장 이후부터 계속해서 성장세를 멈추지 않고 올라가고 있네요
![](https://blog.kakaocdn.net/dn/k0iGt/btrLiqNmhhX/9SR3cY615JKwsW7yy42mf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zmWy7/btrLhuiFYPN/Nkur9nZRNTuUIR1cQvBfXk/img.png)
이부분이 저는 좀 마음에 드는데 회사 자본이 총부채보다 많다는 것이 아주 편하게 와닿는데요 총 부채비율은 15%로 매우매우 적은 편이며 광고대행사답게 순수 인력으로만 주 사업을 하고 있으며 부채가 필요한 사업에는 클럭과 안다르와 같은 제품 판매와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고 그로인해 유동부채쪽이 많은 것이 아닌가 추측을 해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XZW0m/btrLiCNDlYQ/9D3Ox4D1PRLtlXuXNJcds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vDtfz/btrLiVl3TRe/Ho2D0kSQb101rWcLKKpZt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oUQuu/btrLou14brs/lWjSLdWF2xF5nNlViBDh70/img.png)
에코마케팅의 현금흐름은 제가 알고있는 지표와는 많이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영업활동은 꾸준히 플러스 흐름이기에 안정적이라 생각되고 투자활동은 매년 유연하게 진행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부채를 계속해서 갚아나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을 보아 그러면 안정적인 성장주라고 봐야할까요?
여러분의 의견도 궁금하네요 많이 벌어서 많이 부채를 갚고 있는 것이 매우 이상적인 기업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의 사업성이 더 커지고 글로벌 사업으로의 확장까지 이루어진다면 굉장한 메리트 있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잘 지켜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에코마케팅의 연간 PER은 24.85배, 주당순이익은 849원 입니다. 꽤나 주가가 많이 하락했었지만 아직도 조금의 프리미엄은 붙어있는 주가라고 보여지는데요 동일업종 기준으로 봐도 높기 때문에 주당순이익 측면을 더 늘려놔야 주가가 안정적인 흐름을 보여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정 EPS는 1,409원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매출의 성장을 이어가면서 어느정도 커버를 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에코마케팅 배당금
![](https://blog.kakaocdn.net/dn/dLjLNC/btrLns4lyx0/x3R03dkupIfoKoyZVefbGk/img.png)
![](https://blog.kakaocdn.net/dn/ducF0X/btrLj9RWpw5/rShdnllffKeFVPy8sjHNv0/img.png)
![](https://blog.kakaocdn.net/dn/crntjC/btrLqW44VaQ/A21So2Z95z9wKvkKKQ7q81/img.png)
![](https://blog.kakaocdn.net/dn/s31Ow/btrLiqGCdw0/UBKfuRIWZWmIXyO4YUpbAk/img.png)
에코마케팅은 2019년부터 분기 배당을 시행하고 있는 몇 안되는 기업으로 2021년 배당 지급 기준 내용을 확인 시 1분기에는 배당을 지급하지 않고 대표가 자사주매입을 했으며 2~4분기는 현금 배당 1주당 31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배당률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에코마케팅 - Data driven, No.1 Performance marketing group
국내 1위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 '비즈니스 부스팅' 전문기업.
echomarketing.co.kr:443
에코마케팅의 IR 홈페이지를 들어가봤는데 주주들을 진짜 많이 신경쓰고 있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공고 하나하나 기계적인 말투가 아닌 직접적인 사유 등을 기재하여 주주들에게 보고하는 형식으로 글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기업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은 마음 편하게 투자를 해도 괜찮겠구나라는 것을 느꼈네요 저도 째려보고 있는데 보유 기업이 너무 많아지는 것은 싫어서 보고만 있습니다.
투자의견 정리(개인적인 생각)
- 분석 기업 :
에코마케팅
- 목표 주가 :
성장주이기 때문에 주가의 변동성은 당연한 것 매출의 성장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상태 부채 비율도 높지 않으며 영업이익률도 좋은 편에 속함 대표 사업이 글로벌 확장의 움직임이 있으며 현금흐름 또한 나쁘지 않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고 국내 분기배당이라는 아주 큰 메리트가 존재함 대표가 주주제고 가치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사업에도 소홀해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줌 하지만 현재 주당순이익 대비 주가는 높은 상태는 맞지만 매출의 성장세와 기준으로 예상 EPS 등의 지표를 토대로 계산해보았을 때 목표주가 26,700원을 제시해봅니다.
- 매력도 :
성장성 : ★★★☆☆
수익성 : ★★★★☆
안정성 : ★★★☆☆
배당매력 : ★★★☆☆
주가매력 : ★★★☆☆
- 종합의견 :
매수(3.2점/5점) - 단점이라고 한다면 국내주식이라는 것 이외에는 과거부터 현재까지는 사업성에 큰 문제가 보여지지 않는다는 생각과 이러한 기업을 찾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음 대표의 성향이 바뀌지 않고 사업 성장세도 이어진다면 메리트가 있기에 매수를 해도 괜찮겠다는 판단
이렇게 에코마케팅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과거부터 계속 째려만 보고 있던 에코마케팅인데 제 기준이 있기 때문에 아직은 매수를 하지 못하고 있는데 나중에 제 포트의 비중이 커진다면 그 때 고려해도 늦지 않을 것이란 판단을 하고 있으나 또 어떻게 될지는 미지수라고 봅니다. 모두 잘 참고하셔서 투자 하시길 바라며 매수를 하라는 것은 아니니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식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건설 국내주식 분석 전망, 사업분야,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1) | 2022.09.09 |
---|---|
넷마블 국내주식 분석 전망,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2) | 2022.09.08 |
국민연금이 2분기에 매수, 매도한 주식은 무엇일까? (0) | 2022.09.06 |
워런버핏의 버크셔해서웨이 2분기 매수, 매도한 주식은 무엇일까? (1) | 2022.09.05 |
알트리아(MO) 미국주식 분석 전망, 주가, 실적, 배당금, 담배 관련주, 고배당주 (1) | 2022.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