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현대건설 국내주식 분석 전망, 사업분야,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by 축구에 대한 모든 정보 알아보기 2022. 9.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망고입니다.

이번에는 현대건설 국내주식 분석 전망, 사업분야,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건설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대건설 소개

동사는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목적으로 하여 1984년 12월 22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음.

지배회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부문은 토목 부문, 건축/주택 부문, 플랜트 부문, 기타 부문으로 나뉨.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를 달성함.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최고의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 받음.

현대건설 사업분야

현대건설은 건설 패러다임의 변화를 위해 스마트 건설 환경 구축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토목사업의 경우 '스마트 교량' '스마트 도로' '스마트 터널' 분야를 혁신현장으로 선정해 현장 업무는 간소화하고, 품질과 안전성은 높이는 등 스마트 건설기술을 토목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해외 신규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기획제안, 비주거, 메가 프로젝트 등 개발사업을 추진하며 사업 역량을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초고층 및 친환경 그린 빌딩 분야에서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설계·엔지니어링 역량 강화, 핵심 인재 육성 등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집중합니다.

현대건설은 오랜 시간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2006년 9월 아파트 브랜드 '힐스테이트(Hillstate)'를 론칭해 대한민국 브랜드 아파트 시대를 주도했습니다. 힐스테이트는 현대건설 고유의 'H 엠블럼'과 고급 주택단지를 뜻하는 'Hill'에 품격과 자부심이 느껴지는 공간이란 의미의 'State'가 더해지면서 탄생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리더로서 힐스테이트는 2018년부터 매년 'H 시리즈'를 공개하며 대표 주택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플랜트 사업 역량은 해외에서도 빛났습니다. 1970년대 중반 인도네시아에서 첫 발을 뗀 후 '사우디아라비아 마르잔 해상 가스오일 분리시설', '말레이시아 가스 정제시설 확장공사' 등을 거쳐 '이란 사우스파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2~5단계'와 '리비아 카란 가스 처리시설' '카타르 5‧6단계 비료공장' '사우디아라비아 마덴 알루미나 제련소' '베네수엘라 푸에르토 라크루즈 정유공장' 'UAE 사브 해상원유 정제시설 및 가스 처리시설' 등 숱한 메가 플랜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세계 플랜트의 최강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현대건설은 신재생에너지 분야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3x110MW 규모의 '인도네시아 사룰라 지열발전소'를 성공적으로 준공하고, '마포 소각장' '화성 소각장' '싱가포르 사크라 폐자원 에너지화 플랜트' 등 관련 포트폴리오가 무수히 많습니다. 또한 130MWh 규모의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BESS)와 연계한 65MW 규모의 '서산 태양광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완공해 O&M(운영 및 유지관리)을 수행하는 등 친환경 발전 사업에 크게 앞장서고 있습니다.

현대건설 주가와 노동계 선정 최악의 살인기업 역대 4번째

 

1984년 상장한 현대건설은 초기에 주가 200만원이 찍혀있는데 어디에도 뉴스가 보이질 않아서 그냥 10년 기준으로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0년전 최고가는 9만원을 보여주고 있으며 2018년 큰 반등을 보여주었으나 코로나 사태가 발생하던 시점 최저가 18000원을 찍으면서 건설주의 흐름이 좋지 않다는 사실을 주가에서 볼 수 있었는데요 현재는 최저가보다 2.5배 상승한 흐름으로 유지가 되고 있으며 가끔씩 건설주의 주가가 큰 폭으로 요동치는 모습을 볼 수가 있어서 참 접근하기 어려운 주식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현대건설우의 차트는 진짜 답도 없는 차트네요 보통주보다 가격이 높은 것은 둘째치고 변동성이 극에 달한 주식이기에 절대절대 투자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공동 캠페인단은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년 중대재해 사고사망자 2명 이상 발생기업' 자료를 토대로 하청기업에서 일어난 사망사고까지 원청 기준으로 합산하여 최악의 살인기업을 선정한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그 결과 지난해 무려 6명의 노동자가 일하다 목숨을 잃은 현대건설이 최악의 살인기업 1위라는 오욕의 자리에 앉았으며 이미 현대건설은 2006년과 2012년, 2015년에도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지정된 바 있습니다.

현대건설은 28일 기준 4%대 반등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갑자기 건설주에 외국인의 유입세가 보여지면서 발생한 주가 상승인데 이는 일시적인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큰 이슈가 없고 유동성으로만 상승한 것은 금새 반납할 수 있으니 조심히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실적과 재무제표를 한번 살펴보시죠

현대건설 실적과 재무제표

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큰 성장세가 보이질 않고 있는 모습인데요 건설주들의 특징이 이제는 더 이상 큰 성장을 보여주기 위한 동력이 떨어져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대건설은 매출대비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매우 저조한 편인데요 3~4%대로 역시나 성장동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매출의 이익률 또한 10%도 안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유지만 해주고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은 31%로 높은 편은 아니지만 총자본 대비 총부채가 더 높기 때문에 그닥 좋은 대차대조표는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부채가 매년 줄어들지 않고 늘어나고 있으며 자본은 2021년에 조금 올랐을 뿐 이전에는 큰 변화가 없이 유지가 되고 있네요

현금흐름표 또한 안정기, 성장기를 왔다갔다 하고 있는 상태로 부채를 늘렸다 줄였다 하면서 투자흐름을 계속해서 만들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플러스를 유지해주고 있기 때문에 문제는 없어보이지만 성장에 대한 이슈도 없어서 그저 무난한 현금흐름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의 연간 PER은 12.30배, 주당순이익은 3,651원 입니다 PER지표 기준으로 동종업계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상태이지만 추정 EPS가 4,476원으로 2022년은 전년대비 순이익을 내주고 있는 흐름을 가져가고 있네요

현대건설 배당금

현대건설은 결산 배당을 시행하고 있으며 연 1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작년 기준 보통주 600원 / 우선주 650원으로 각각 1.3% / 0.9%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우선주의 주가가 더 높기 때문에 배당금이 많더라도 배당률은 낮은 모습이 나오고 있습니다.

배당성향은 그때그때 다르지만 평균 30% 내외로 주당순이익 대비해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네요 배당성장은 거의 없으며 당기순이익이 늘었다 줄었다 하고 있기 때문에 이정도를 유지하는 것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의견 정리(개인적인 생각)

- 분석 기업 :

현대건설

- 목표 주가 :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을 근근히 유지하고 있는 안정적인 모습을 가진 기업 하지만 성장성을 찾아볼 수 없으며 수익성 또한 발전이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 주가의 변동성도 그만큼 크고 우선주와 보통주의 괴리율은 이슈가 있으며 배당금 또한 주당순이익 기준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기에 안정적인 주주환원정책은 없는 상태 그래도 EPS는 늘어나고 있기에 전년대비 조금의 성장은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목표주가 53,700원을 제시해봅니다.

- 매력도 :

성장성 : ★☆☆☆☆

수익성 : ★★☆☆☆

안정성 : ★★★★☆

배당매력 : ★★☆☆☆

주가매력 : ★★☆☆☆

- 종합의견 :

중립(2.2점/5점) - 기업의 성장성과 배당 성장이 없는 기업으로 판단되며 좋은 기업은 맞지만 주식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매력도가 많이 떨어짐 그래도 꾸준히 매출은 내고 있기 때문에 중 장기적으로 소소한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


이렇게 현대건설에 대한 분석을 해보았는데요 기업 자체는 좋은 기업이지만 성장성이 없는 기업이라면 주식투자를 하기엔 좋은 기업이 아니라는 개인적인 기준이 있기 때문에 해당 내용 참고하셔서 투자 시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