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한국금융지주 국내주식 분석 전망 주가와 재무제표

by 축구에 대한 모든 정보 알아보기 2022. 9.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망고입니다.

이번에는 한국금융지주 국내주식 분석 전망,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증권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금융지주 소개

지배회사인 주식회사 한국투자금융지주는 자회사 등 (자회사, 손자회사 및 손자회사가 지배하는 회사를 포함) 에 대한 사업목표의 부여, 사업계획의 승인, 자회사 경영성과의 평가 및 보상 결정, 경영지배구조 결정, 업무와 재산상태에 대한 검사를 하는 경영관리를 주요 업무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자회사 등에 대한 자금지원, 자회사에 대한 출자 또는 자회사 등에 대한 자금지원을 위한 자금조달 등을 경영관리에 부수하는 업무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 사업분야

한국투자금융지주는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벤처/PEF투자, 여신전문업, 헤지펀드 운용 등 금융업 전반의 영역에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독창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나가고 있습니다. 한국투자금융지주는 투자자와 자금수요자 모두의 진정한 만족을 추구하는 Global Leading Financial Enabler를 지향합니다.

한국투자금융지주는 업계를 선도하는 금융계열사들을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자회사간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부터의 배당금 수익이 주 수입원이며 별도의 사업부문 및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투자금융지주는 2021년 12월 스타트업 투자와 컨설팅을 주 업무로 하는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주)를 설립하였으며, 2022년 1월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자회사로 편입되어 본격적으로 투자에 나설 예정입니다.

한국금융지주 실적 및 재무제표

해당기업은 증권, 금융업 관련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주식에 대한 관심도에 따라서도 수익구조가 극명하게 갈리기 때문에 주식 상승 하락에 매출이 영향이 가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2021년 주식이 쉼없이 계속 상승만 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참여를 한 상태에서 해당 기업은 꾸준한 수혜를 받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해보겠습니다.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2020년말 기준 매출이 상당히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으며 2021년까지 꾸준한 성장세와 더불어 영업이익률도 30%나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2018년에도 금리 인상 등으로 증시에 위기가 한번 왔었을 때인데 극명하게 주식 호황기와 과도기가 차이에 매출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를 살펴보시면 해당 기업의 총 자본 대비 부채비율이 5~600%를 보여주면서 해당 기업은 금융 관련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각 자회사들의 운영을 하기 위해 여러가지 투자와 자금조달을 하기에 이러한 큰 부채비율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감안하고 자회사들의 운영 능력이 어느정도인지 더 자세히 파악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해당 기업은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자회사로부터의 배당금 수익이 주 수입원이며 별도의 사업부문 및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현금흐름표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버크셔해서웨이도 투자목적 지주회사로 워런버핏의 포트폴리오 운용에 따라 배당금을 지급받은 것으로 투자도 하고 CEO의 능력에 따라 기업 인수도 진행하며 몸집을 불려나가는 것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좋은 참고처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해당 기업의 수입원은 각 자회사들의 배당금이기 때문에 우리가 흔히 아는 기본 지표는 그렇게 효과적이지 못한 접근법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파악 후 계산을 해보도록 하죠

자회사들에게 지급 받은 배당금 = 매출액

배당금 중 투자 이후 남은 금액 = 영업이익

배당금 이외의 수익처 = 순이익

이렇게 나눠볼 수 있겠는데요 이러한 계산 방법으로 노출되고 있는 기본지표를 보게되면 연간 PER 2.25배이며 주당순이익은 27,108원이 됩니다 추정 PER은 3.50배이며 주당순이익은 17,453원이 되는데 PBR이 0.48배로 주당순자산가치는 126,908원이 됩니다 매우 효과적인 운용을 통해 지주회사를 운영해주는 모습이네요

한국금융지주 주가

위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해당 기업은 금융시장에 위기가 찾아와야지만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면서 자금도 몰리기 때문에 위와 같은 차트의 행보가 나오고 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2015년 금융위기 잠재적 위기, 2018년 금리 인상, 2020년 코로나 위기 이렇게 비교해서 보면 해당 기간에 주가가 많이 상승 한 것을 알 수 있듯이 어쩔 수 없는 현재의 주가 흐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현재도 미국이나 우리나라가 금리 인상을 계속해서 시도하고 있으며 경기침체 등을 예상하며 우려의 말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이라면 또 상승장은 올 것이고 그로 인해 해당 기업의 주가도 반등할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어디가 고점이고 저점인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과거 사례를 토대로 잘 살펴보며 접근하셔야겠습니다.

한국금융지주 배당금

금융지주회사로서 증권사, 자산운용사, 창업투자회사, 저축은행 등 금융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을 지배 내지 경영 관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를 포함한 각 자회사는 금융업을 영위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하여 적정한 자기자본을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금융감독당국에서는 업종별로 적정 자기자본이 유지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부터 배당수입을 재원으로 하여 배당하고 있으며, 자회사는 적정자기자본 유지를 위하여 필요한 내부유보를 고려한 배당가능이익에 한하여 배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회사의 현재 및 향후의 자산성장 등을 감안한 적정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한 후의 잉여자금을 기초로 배당수준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정관에 의거 이사회 결의를 통하여 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당가능이익 범위 내에서 회사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투자 및 경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적정수준의 배당률을 결정합니다.

20년 연속 결산배당을 시행하고 있으며 평균 배당수익률은 4~5%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명확한 배당정책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지극히 자회사의 운용 능력에 따른 잉여자금 흐름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이기에 변동이 생긴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투자의견 정리

- 분석 기업 :

한국금융지주

​​- 적정 주가 & 목표 주가 :

주당순자산 126,908원 x 평균 자기자본이익률 17% 계산해보면 주당순이익 21,574원으로 나오고 있으며 현재 기준 EPS보다 조금 높게 나오고 있음 이를 바탕으로 주당순이익 21,574원 x 자기자본이익률 17% x 100으로 계산한 적정 주가는 366,758원으로 나오고 있음 하지만 위에서 주가의 흐름은 증시와 경제 상황에 따라 흘러가며 유동성에 의해 변동이 되고 있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기에 향후 1년 뒤 목표주가는 126,000원 제시, 5년 뒤 목표주가는 두배 상승한 252,000원을 제시해봅니다.

- 매력도 :

성장성 : ★★★★☆

수익성 : ★★★★☆

안정성 : ★★★★☆

배당매력 : ★★★★☆

주가매력 : ★★★★☆

- 종합의견 :

매수(4점/5점) - 투자 지주회사로서 운영 능력에는 전혀 이슈가 없다고 판단 금융업 관련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자본주의 사회에서 향후 전망은 매우 좋다는 생각 기업에서 나오는 배당금과 그로인해 생긴 잉여자금으로 주주환원을 하며 효과적인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주가의 흐름과 상관없이 매수 의견 제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