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분석

SK텔레콤 국내주식 분석 전망 주가와 재무제표

by 축구에 대한 모든 정보 알아보기 2022.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망고입니다.

이번에는 SK텔레콤 국내주식 분석 전망, 주가, 실적, 재무제표, 배당금, 목표주가, 통신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K텔레콤 소개

SK텔레콤의 사업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 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되며 시장점유율은 무선통신사업(MVNO제외) 약 47%, 초고속인터넷부문은 약 29%, IPTV부문은 약 30% 수준이고 연결대상종속회사는 SK텔링크, 11번가 등을 포함한 48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K텔레콤 사업분야

무선통신사업

4G 기반 'T플랜'의 경우 부가가치세 포함 월 50,000원의 '안심4G'가 4GB의 데이터와 무제한 음성통화 등을 제공하였으며, 5GX 요금제는 월 55,000원의 '슬림' 요금제가 10GB의 데이터와 무제한 음성통화 등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기 요금제 외에도 고객의 수요에 맞춰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선통신사업

당사는 COVID-19 확산 이후 외부 활동이 감소하고 개인화 콘텐츠 소비가 확산되는 Trend를 반영하여, 지난 분기 댁내 안정적 네트워크 환경 제공과 미디어 이용 편의성을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서비스별 가격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11월 국내 IPTV로는 처음으로 Apple과 협력하여 Apple TV 4K(Apple이 2021년 4월 최초 선보인 프리미엄 미디어 스트리밍 기기)에서도 B tv 앱 설치를 통해 B tv 의 실시간/VOD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이외에도 당사는 다양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 실적 및 재무제표

SK텔레콤은 매우 오랫동안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성장세는 둔화된 상태인데요 주당순이익과 매출 모두 매분기마다 비슷하게 유지를 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업의 성장세가 둔화된다면 주가 또한 둔화되기 쉬운데요 자세한 내용은 재무제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손익계산서를 살펴보면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 모두 한자리수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며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은 점이 아쉽기만 한대요 그만큼 사업을 하면서 빠져나가는 돈이 많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둔화된 성장세가 아쉽긴 하지만 조금씩이라도 성장을 하면서 견고한 상태를 유지해주고 있는 점은 좋게 볼 수 있겠습니다.

대차대조표를 살펴보면 총부채비율이 100%를 넘기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큰 문제로 삼을 정도는 아닌데요 하지만 2021년 부채와 자본이 모두 줄어들면서 총 자산 또한 줄어들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비중을 보아하니 자본금을 통해서 부채를 갚은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해당 기업은 안정기에 접어든 현금흐름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를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매우 좋게 볼 수 있겠으며 부채도 꾸준히 갚아나가고 있으며 비중을 늘려가고 있고 투자활동 역시 꾸준한 흐름으로 계속 이어가는 안정적인 우량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SK텔레콤의 연간 PER은 8.06배이며 주당순이익은 6,726원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추정 PER은 11.46배, 추정EPS는 4,728원으로 나오고 있는데요 2분기 이후 실적이 전년대비 적게 나올 것으로 예상하는 지표가 되겠습니다 정확한 지표에 대한 내용은 투자의견을 정리하면서 적정주가 계산 시 확인해보겠습니다.

이어서 주가의 흐름을 살펴보겠습니다.

SK텔레콤 주가

SK텔레콤은 상장 후 IT버블 이후까지는 엄청난 주가 상승률을 보여준 뒤로 2013년 저점을 찍고 이후는 횡보 하락상승을 반복하고 있는 주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통신주의 모든 기업들의 주가 흐름은 다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미 사용자는 정해져있고 더 늘어나지도 않는 상황 속에서 고객 유지와 그로인한 사업 이익을 바탕으로 기업 운영이 되는 것으로 앞으로 더 새로운 무언가를 도입하지 않는 이상 주가의 성장도 여기서 횡보를 이어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올해 주가의 흐름은 여느 주식과 다르지 않게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6월 중순 이후로는 그나마 상승 여력을 보여주면서 주가는 움직이고 있으나 아직은 회복하기엔 많은 시간과 견고한 실적이 뒷바탕이 되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SK텔레콤 배당금

SK텔레콤의 배당정책

당사의 기본적인 주주환원 정책은 회사의 성과에 기반한 안정적인 현금배당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에 기반한 기업가치 상승 구현을 통하여 장기적 관점의 주주환원 제고를 기본 원칙으로 합니다. 이를 위해 성장을 위한 투자와 주주환원의 밸런스를 유지하는 Capital Management 원칙을 기반으로 기업가치 증대를 위해 노력합니다.

당사는 각 사업연도의 경영환경 및 시장상황 등을 반영하여 별도 실적을 기준으로 EBITDA - CapEx의 30~40%를 배당총액으로 활용하되, 배당총액은 이사회 및 주주총회 승인을 통해 최종 결정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매 결산기 말에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며 사업연도 중 6월 30일을 기준일로 이사회의 결의로써 중간배당을 지급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발전시키기 위해 안정적 배당 지급이라는 Global Trend에 맞추어 2021년 3월 개최된 제3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 변경을 통해 기존의 중간배당 대신 분기배당을 도입하였고, 2021년 7월 22일 이사회에서 최초의 분기배당을 결의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회사의 주가 및 자금여력 등을 고려하여 비정기적으로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자사주 매입에 나서고 있으며, 2020년 ~ 2021년에 걸쳐 5,000억 원 규모의 자사주를 신탁을 통해 매입하였습니다. 2021년 5월에는 주주가치 제고 차원에서 기 취득된 자사주 8,685,568주, 발행주식 총수의 10.76%를 소각하였습니다.

투자의견 정리

- 분석 기업 :

SK텔레콤

​​- 적정 주가 & 목표 주가 :

주당순자산 54,715원 x 평균 자기자본이익률 8.8% 계산해보면 주당순이익 4,814원으로 나오고 있으며 현재 기준 EPS보다 더 낮게 나오고 있음 이를 바탕으로 주당순이익 4,814원 x 자기자본이익률 8.8% x 100으로 계산한 적정 주가는 42,371원으로 나오고 있음 이는 현재 주가가 아직도 기업의 가치에 비해 높다는 계산 결과가 나옴 현재 성장률 8.53% 대비하여 계산한 향후 1년 뒤 목표주가는 46,000원을 제시

​- 매력도 :

성장성 : ★★☆☆☆

수익성 : ★★★★☆

안정성 : ★★★★☆

배당매력 : ★★★★☆

주가매력 : ★★★☆☆

- 종합의견 :

중립(3점/5점) -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기반으로 주주환원에 힘을 쓰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가 시세차익 보다 안정적인 배당 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함이라면 투자하기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함 하지만 주식은 기업의 성장 가치를 토대로 시세차익까지 고려해서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중립 의견 제시

반응형

댓글